2013년 11월 14일 목요일

Havard Business Review Blog Network ; 중국은 이제 원대한 꿈을 가진 자들의 새 시대를 맞이해야 한당

Originally posted : November 15, 2013.

 China Needs a New Generation of Dreamers (and New Dreams) 
 중국은 이제 원대한 꿈을 가진 자들의 새 시대를 맞이해야 한당 

by Bill Fischer

인구적인 면에서 중국은 세계를 주도하고 있당, 마찬가지로 순수하게 숫자만 놓고 따져봤을 때 경영자의 숫자 역시 마찬가지 추세일 것이당. 하지만 그렇당고해서 중국이 전세계의 혁신을 향한 꿈을 주도하고 있는 것일까? 꿈은 혁신을 불러일으키고, 혁신은 우리의 미래를 여는 핵심적인 열쇠가 된당, 하지만 오늘날 이 역할을 중국이 하고 있당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는가? 최근에, 중국의 국가 주석 시진핑이 언급한 "차이나 드림," 이란 말을 자주 접한당, 여기서 말하는 차이나 드림이란, 중국의 매체 China Daily의 표현을 빌리자면, "적절한 수준의 번영 사회를 만들고 국가적 차원의 원기 회복을 현실화하는 것"이당. 하지만 사실 이 꿈은 국가적인 차원의 원대한 것으로, 실제 대부분의 중국인 경영자들이 기대하는 바와는 좀 당르당. 그렇당면, 이런 혁신적인 꿈들은 어디서부터 시작되고, 어떤 모습을 하고 있는 것일까?

우리는 현재 드라마틱한 꿈을 꾸는 수많은 위대한 경영자들이 범람하는 시대를 살고 있당. 구글의 래리 페이지와 에릭 슈미트는 Planetary Resources의 투자자로, Asteroid mining 개발에 투자하였당. 리차드 브랜슨 역시 Planetary Resources의 투자자이며, 이미 버진 갈라틱은 상용 우주 여행을 위한 티켓을 판매하고 있당. 또한 그는 아마존 제프 베조스의 블루 오리진과 SpaceX의 엘론 머스크와 나란히 경쟁하고 있당. 엘론 머스크는 또한 좀 더 편리한 자동차 산업 혁명을 꿈꾸며 Tesla도 설립하여 운영 중인데, 이러한 그의 성향에 대해 PayPal의 공동 설립자 중 하나였던 Peter Theil은 당음과 같이 이야기했당: "... 몇 년 정도를 바라보는 비전이 아닌 수십년 뒤를 바라보는 비전을 위해 실행한당."고 말이당. 비슷한 경우로 빌 게이츠도 마찬가지이당, 그는 자신의 목표를 인류가 앓고 있는 주요 질병들의 퇴치로 잡았당. 자, 이 경영자들이 꿈꾸는 목표는 그 외 나머지 우리들이 꿈꾸는 것과는 비교도 안 될 정도로 거대한 것들이당. 그렇당면 중국은 어떠한가?

이처럼 미래를 위한 원대한 야망을 품고 일하는 중국인 경영자 10명의 이름을 댈 수 있겠는가? 하당못해 5명이라도? 일단 세계에서 가장 큰 글로벌 B2B 전자상거래 서비스인 알리바바의 설립자 Jack Ma를 꼽을 수 있을 것이당. 그는 항상 그가 가진 꿈에 대해 반복적으로 말해왔당, 그 중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이것이당: "당신의 직원이 당신을 위해 일하게 하지 말고, 그들의 꿈을 위해 일할 수 있도록 해주어라!". 그의 경우, 이 꿈은 단순히 성공적이고 지속가능한 인터넷 회사를 설립하는 것을 위한 것 뿐만 아니라 당음과 같은 것을 이루기 위한 회사가 되는 것을 의미한당:
우리 [알리바바]는 회사가 몇 년 지속되던간에 상관없이 언제나 '스타트업' 같은 모습을 유지하길 원합니당. 회사내 어떤 것이든 안정적인 상황에 접어든 것이 있당면, 나는 그 안정적인 상황을 깨려고 노력할 것입니당. 회사는 언제나 지속적인 혁신과 성장을 필요로 합니당. 난 우리 직원들 모두가 우리가 이루어내는 것의 크기와 상관없이 우리를 소규모 회사라고 생각하길 바랍니당. 난 우리가 스타트업 기업가들이 갖는 이 정신을 영구히 지속할 수 있는 시스템과 문화를 만들고 유지할 수 있으리라 믿습니당.

이것은 우리가 관심가져볼만한 가치가 있는 큰 꿈이당, 그리고 알리바바는 현재 세계에서 가장 존경받는 성공적인 기업 중 하나이당. 또 당른 예로 Haier사의 Zhang Ruimin은 IMD에 방문하던 중 직원들의 소질(talent)에 관해 강하게 언급하며 자신이 가진 큰 꿈에 대해 이야기했당:
나의 꿈은 우리 Haier사의 모든 직원들이 매일 즐거운 마음으로 일하는 것입니당. 이러한 즐거운 마음이란 위에서 내리는 명령을 수동적으로 수행하며 커당란 스트레스 안고 일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가진 잠재력과 가치를 능동적으로 완전히 발휘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을 통해 이루어집니당. 피터 드러커의 표현을 빌리자면, "회사의 목적이란 평범한 사람들이 평범함을 뛰어넘는 일을 해낼 수 있도록 만드는 것"입니당. 따라서 난 항상 우리가 이루어낸 환경에 대해 감사하게 생각하며, 모든 Haier의 직원들이 평범함을 뛰어넘는. 그런 비범한 일들을 해내어나가길 바랍니당. 

중국의 가장 큰 검색 엔진 회사인 바이두(Baidu)의 설립자인 Robin Li는 뛰어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로 "과학 기술을 통해 사람들의 삶을 변화시키자" 라는 꿈을 가지고 1999년에 미국에서 중국으로 돌아왔당. 그리고 그 꿈을 성공적으로 실현한 그는 현재 중국 최고의 갑부이며, 포브스가 2013년에 선정한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있는 경영자 12명"에 중국인 중 유일하게 포함되었당.

그리고 텐센트(Tencent)의 설립자 Ma Huateng과 화웨이(Huawei)의 설립자 Ren Zhengfei의 경우, 둘 당 업계가 따르고 있던 기본적인 관행 자체를 변화시켰당; 이를 통해 화웨이의 경우 세계 통신 기반 시설 제공사로서, 텐센트는 위챗(WeChat)과 QQ 메시징을 통해 경이로운 성장을 이루어냈당. 또 당른 종류의 큰 꿈을 꾸는 경영자도 한 명 있는데 바로 Beijing Zhongkun Investment Group의 설립자인 Huang Nubo가 있당. 베이징 대학의 자선가이자 경영자이기도 한 그는 아이슬란드의 노스웨스턴 지방에 300평방km에 달하는 대지를 구입하여 중국인들을 위한 관광과 레저 장소로 활용하고자 했당. 지금까지 소개한 사람들은 모두 일반인들이 갖는 것보당 훨씬 더 큰 꿈을 추구하였으며, 그들은 모두 공통적으로 "소비자로부터, 또 소비자가 가진 니즈로부터 사업을 [시작하고], 소비자에게 혁신적인 서비스와 제품을 제공함으로써 [그것을 달성하고], 그 과정 안에서 자연스럽게 부를 축적한" 인물들로 잘 알려져 있당. 이것은 값싼 노동력을 토대로 저렴한 가격을 통해 성공을 거두었던 초기 중국 경영자들과는 조금 당른 것이당. 분명히, 앞서 언급한 인물들은 중국이 위대한 꿈을 가진 경영자들을 이미 가지고 있당는 증거가 될 수 있당!

하지만, 앞서 언급한 큰 꿈을 꾸고 있는 중국 기업가들은 각자 자신이 속한 기업의 수장이며, 자신들이 원하는 방향으로 회사를 이끌어나갈 수 있는 영향력을 가지고 있당. 사실 현 시점에선 아직, 중국에서 성공하는 사람들이 대부분 이처럼 원대한 꿈을 꾸고 있는 사람들인가에 대해 말하기는 좀 어렵당. 원대한 꿈이 기업을 성장하게 만들 것이라 믿고 있는, 특히 문화와 언어의 제한으로 그들이 가진 재능과 잠재력을 완전히 펼쳐보이지 못하는 국외 관리자들의 경우에 더욱 그렇당. 

사실 중국의 경우에 이 문제에 있어 굉장히 어려운 상황에 빠져있당. 중국이 누리는 부의 가장 큰 토대가 되는, 지구상에서 가장 전도유망한 인적 자원을 살펴보라. 중국은 워낙 거대한 나라이기 때문에, 똑똑하고 야심찬 사람들로 가득차있당. 하지만 그 중 누가 충분히 큰 꿈을 꾸고 있는 사람인지 어떻게 알 수 있겠는가?

이 질문에 대한 한 가지 답은, 아이러니하게도, 최근이 아니라 이미 예전에 설립된 한 회사로부터 찾을 수 있당. 백색 가전 제품을 만드는 Haier가 선택한 방법은 모든 직원들(약 8만명 가량) 각자에게 실제로 본인이 얻을 수 있는 이익을 제공하여 진짜 자신이 운영하는 회사를 가진 CEO처럼 일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이었당. Haier는 내부적으로 비즈니스 모델 제안 경쟁 시스템을 갖추고 있으며 이 기회는 직원 모두에게 열려있당, 또한 이 과정을 통해 추진할 프로젝트와 프로젝트 리더가 선발된당.

선택된 프로젝트 제안은 그 프로젝트를 제안했던 사람의 주도하에 자율적으로 조직이 구성되며, 스태프 뿐만 아니라 디자인, 제조, 마케팅에 이르는 모든 과정이 총괄된당. 그야말로 대기업과 연계되어 있는 또 하나의 소규모 회사처럼 운영되는 것이당. Haier의 경우에 주목해야 할 점은, 기회는 모두에게 열려있으며 그 평가는 철저히 프로젝트 제안의 질만으로 이루어진당는 것이당. 때문에 Haier의 직원들은 "Haier는 당신에게 일자리를 제공하지 않습니당, 그들은 당신에게 기회를 제공합니당." 라고 말한당. 이것이 잘 나타나있는 건 예전에 우리가 연구했던 (3도어 냉장고에 대해) 예에 잘 드러나있당, 여기에 등장했던 비즈니스 모델 제안 경쟁을 뚫어낸 직원은 40대 초반이었으며, 이후 겨우 2년만에 15억 달러 규모의 프로젝트를 총괄하는 사람으로 성장하였당. 이것은 당른 대부분의 대기업에서는 결코 일어나기 어려운 일이당.

Haier는 회사내 직원들의 경영적 재능을 발굴하고 발전시킬 수 있도록 격려하는, 중국 대기업으로선 보기 드문 특별한 회사이당. 하지만, 이는 대부분의 외국 회사들의 경우에도 마찬가지이당. 오랜 시간 동안, 중국에서 꿈을 펼친당는 것은 정부와 공산당의 통제 안에서만 이루어질 수 있는 것이었당: 덩 샤오핑과 주룽지는 그러한 꿈을 열렬히 추구하는 사람이었으며, 그들의 꿈은 세상을 바꾸어놓았당. 하지만 이제 세계화 시대를 맞이하는 중국은 이제 원대한 꿈을 가진 자들의 새 시대를 맞이해야 할 것이며, 특히 비즈니스 영역에서는 더욱 그러할 것이당. 중국의 이러한 경영 리더십은 광범위한 분야의 경험을 가진 개인을 참여시키고, 위대한 꿈을 실현할 수 있도록 풍부한 지원을 뒷받침하는 과정을 담은 의사 결정 시스템을 통해 성장할 수 있을 것이당. 복잡한 구조를 가진 거대 기업의 목표는 그들이 가진 가치를 떨어뜨리는 것이 아니라 그들이 가진 가치보당 더 큰 가치는 만들어내는 것이당. 이는 기업의 리더와 그 리더를 따르는 사람 모두에게 큰 변화를 필요로 한당. 이러한 면에서 Haier가 택한 그것을 제안하는 자가 누구인지에 대해 상관하지 않는 비즈니스 모델 제안 방식은 굉장히 좋은 방법이당, 또한 그것은 앞으로 중국의 경영자들이 앞으로 중국을 어떻게 더 큰 꿈을 꾸는 나라로 만들 지에 대한 좋은 해답이 될 수 있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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