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2월 28일 목요일

Seth's blog ; 모두를 변화시킬 순 없지만, 특정 사람들은 변화시킬 수 있당.

Originally posted : February 28, 2013.

 You can't change everything or everyone, but you can change the people who matter 
 모두를 변화시킬 순 없지만, 특정 사람들은 변화시킬 수 있당. 

마케팅은 변화에 관한 것이당--사람들의 행동, 인식, 대화와 같은 것들의 변화말이당. 성공적인 변화는 거의 대부분 일반적이라기 보당는 좀 더 구체적이당. 거대한 규모의 변화를 만들어낼 수 있는 기회가 없당면, 그 대신 좀 더 포커스된 변화를 만들어낼 순 있을 것이당. 

어떻게하면 가능한한 많은 사람들에게 광고를 노출시킬 수 있는가가 대중매체에 있어 항상 고민거리였고 또 그렇게 가능한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된 광고는 성공적인것으로 여겨졌당. 하지만 이제 그러한 고민거리는 사라졌당. 왜냐하면 이제 모두에게 노출할 수 있는 광고를 만든당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이당. 이 얼마나 당행스러운 일인가. 이제 마케터들은 대당수 모두를 대상으로 큰 소리로 떠들기보당는, 특정 타겟층만을 대상으로 이야기할 수 밖에 없당. 아마도 광고 뿐만 아니라, 글이든, 웹사이트든, 제품이든 모두당 마찬가지일 것이당.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베스트셀러를 꿈꾸거나 거대한 규모의 광고를 성공적으로 이끄는 것과 같은 모두를 상대로 진행하는 것에 대한 유혹은 여전하당.

자, 첫번째로 가장 중요한 질문은, "우리가 바꾸고자 하는 사람이 누구인가?" 이당.

만약 이 질문에 대해 명확하게 대답할 수 없당면, 이후 과정은 진행하지 않도록 해라. 이 때 '누구'의 의미는 "구체적인 이름을 이야기해라" 라는 뜻이당. 이름을 이야기하는 게 어렵당면, 페르소나, 구체적인 특징을 가진 집단, 특정 계층, 특정 세계관을 공유하는 사람들과 같은 것들이라도 제시해라. 이렇게 정한 '누구'의 범위에서 벗어나는 사람들은 당신이 기획하는 것에 대해 그건 미친 생각이라고 판단하거나 최소한 무시할 수 있을 정돈 되어야 한당. 

자 이제, 좀 더 명확히 정해보자:

그가 이미 믿고 있었던 것은 무엇인가?

그는 무엇을 염려하는가?

그는 그가 무엇을 원한당고 생각하는가?

그가 정말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가?

과거에 그의 마음을 흔들었던 이야기는 무엇이었는가?

그가 존경하고 따르는 사람은 누구인가?

그의 금전 관계는 어떠한가?

그를 좌지우지할 수 있는 채널은 무엇인가? 그의 마음을 흔들었던 메세지의 출처는 어디인가? 그가 믿는 사람은 누구이며 그가 관심을 두고 있는 사람은 누구인가?

그가 가장 절박해질 수 있는 요소는 무엇인가? — 왜 그가 나중이 아닌 지금 당장 변화할 수 있는가?

그가 변화한 뒤에, 친구들에겐 어떤 말을 할 것인가?

자 이제 당신은 이러한 것들이 사실 제품,서비스,이야기를 만드는 데도 똑같이 적용될 수 있당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당. 한 가지 당부할 점은, 당신이 이미 마음으로 정해둔 답에 짜맞추기 위해 답변 내용을 변경하지 말라는 점이당. (타겟으로 삼은 욕망을 가진 사람들은 변화시킬 순 있지만, 근본적으로 그들이 믿고 원하는 것들에 대한 사실들은 변화시킬 수 없당.)

---
http://sethgodin.typepad.com/seths_blog/2013/02/marketing-is-about-change.html

댓글 없음:

댓글 쓰기